관절은 한 번 손상되거나 퇴행이 시작되면 다시 정상 컨디션으로 되돌리기 힘든 신체부위입니다. 

특히 무릎 연골이나 허리의 디스크 등은 상태가 좋을 때 관리를 해야만 합니다.


관절에 좋은 음식과 영양제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관절에 좋은 음식, 관절 영양제 

 

 

 


♠ 칼슘이 풍부한 음식
뼈 건강에 으뜸인 영양소는 단연코 칼슘입니다. 멸치와 우유, 두유와 콩, 시금치 등에 칼슘이 풍부합니다. 칼슘은 뼈 밀도를 높이고 척추 디스크와 연골조직을 튼튼하게 합니다.

 

 

관절에 좋은 음식, 관절 영양제



♠ 오메가 3, 등푸른 생선
오메가 3는 신체와 피부의 재생능력을 돕고 독소를 배출해내는 효능이 있습니다. 무릎 연골과 척추 사이의 디스크의 퇴행을 늦추는 기능이 탁월합니다. 

전 개인적으로 허리 디스크 돌출로 고생을 했는데요, 병원에서 이 오메가3를 많이 섭취하라는 처방을 받기도 했습니다. 무릎 관절 환자에게도 좋은 영양소입니다. 

 

오메가 3는 등푸른 생선이나 연어에도 풍부하며 최근에는 오메가3를 응용한 관절 전용 기능성 영양제가 출시되고 있는데 주변 관절 환우들은 복용하고 계십니다. 저에게도 추천을 해주셨는데 한 번 복용해봐야 겠네요.


♠ 명태껍질
명태껍질에는 콜라겐이 풍부합니다. 4% 남짓한 닭발과 족발의 콜라겐보다 흡수율이 20배나 뛰어난 84%의 흡수율을 자랑합니다. 콜라겐이 관절 연골의 마모를 막고 척추 디스크 수액을 조금씩 보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관절 건강에 금연, 금주는 기본 

관절통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금연, 금주는 필수입니다. 

 

단순히 건강 교과서적인 말을 하는 게 아니라 흡연은 무릎 연골, 척추 디스크의 모세혈관을 막습니다.

이 조직은 아주 미세한 모세혈관을 통해 미미한 양의 영양소와 산소를 공급받고 있는데 이 모세혈관이 막혀버리면 연골과 디스크는 서서히 죽어가게 됩니다. 이를 의학용어로 퇴행이 시작되었다고 표현합니다.


또한 관절 통증을 줄이고 관절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술을 드시면 안돼요. 알콜은 뼈에 작용해 염증을 만들어냅니다. 신경주사와 물리치료를 통해 염증을 빼두었다해도 술을 한 잔 먹어버리면 그대로 염증이 다시 환부에 끼어버립니다. 관절 환자는 절대로 술을 안드시는 게 좋습니다. 

 

 

 


금연, 금주는 물론, 식습관 개선을 통해 관절에 좋은 영양소를 보충해주고 충분히 쉬어준다면 관절은 조금씩 건강을 되찾을 것입니다. 관절에 특화된 영양제를 통해 오메가 3와 글루코사민 성분을 보충해주면 회복의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