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허리디스크 환자였습니다. 젊은 나이에 퇴행성 관절염이라는 몹쓸 병도 함께 갖고 있었죠. 
2014년 최초 발병하였으니, 이제 만8년이 지났네요.


허리디스크는 완치가 없는 질환입니다만, 자세보정과 적당한 운동을 통해 수술없이 치유해내고 현재 정상적으로 일상생활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허리디스크, 관절통증 자연치유


허리 디스크가 한창 아플 땐 3달동안 누워서만 지낸 적도 있었고, 이로 인한 우울증과 관절통증으로 정말 암울한 시기를 보내기도 했습니다.ㅠㅠ

현재 허리디스크, 혹은 관절통증으로 고민이 많으실텐데 조금만 더 힘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정말 평범한 저도 어쨌거나 수술없이 몸의 치유력만으로 허리디스크와 퇴행설 관절염을 극복해냈으니까요.


혹시 저의 허리디스크 경과를 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클릭] 이제 일상 생활이 가능한 한 환자의 5년의 투병 일기


이제 어떤 방식으로 허리디스크와 관절통증이라는 악몽으로부터 벗어났는지 최대한 상세히 서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퇴행이 심한 관절, 허리디스크 파열 시 침상안정이 우선!


전 허리디스크도 있지만 퇴행성 관절로 인해 관절통증도 극심했습니다. 밤에 제대로 잠을 못잘 정도였어요.


허리디스크가 파열된 후 방사통이 너무 심해 걷지도 못하는 몸이 되었기에 우선 침상안정을 4달간 했습니다.
신경통증과에가서 디스크 파열부위를 녹이는 주사를 맞았고(뼈주사 아님)
밥 먹거나 용변보는 시간을 제외한 모든 시간을 누워서만 지냈습니다. 관절염까지 겹쳤으니 참 암울한 시기였죠.


그래도 뼈에 좋다는 음식위주로 챙겨먹었고 관절통증을 줄여준다는 영양제도 복용해서 그런지 
서서히 통증이 줄고 조금씩 걸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 4달여의 시간동안 침상안정을 했는데, 조금 더 관절영양에 신경을 썼다면 더 회복이 빨랐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침상안정 기간을 지나서야 비로소 하루 5분씩 걷기운동을 시작했습니다. 

  허리디스크, 관절통증에 가장 좋은 것은 걷기!

걷기는 디스크는 물론, 퇴행한 관절을 건강하게 만드는 데 가장 좋은 운동입니다.

 

우리 몸에 면역을 관장하는 세포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가 백혈구고 나머지가 대식세포에요. 백혈구는 외부에서 침입한 세균을 먹어치우고, 대식세포는 몸의 이물질을 갉아서 없애버립니다.


디스크의 돌출부를 이 대식세포가 갉아버려서 자연적으로 없애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대식세포는 바로 걸을 때 가장 활동이 왕성하다고 합니다. 
디스크, 관절환자들이 다른 무엇보다 걷기 운동을 많이해야하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요새 유튜브를 찾아보면 바르게 걷는 방법에 대한 영상이 많으니 꼭 참고하시고요!
특히 허리 아프신 분이라면 유튜브에 <정선근 교수> 검색하셔서 허리, 관절건강 관련 영상을 꼭 시청해보세요!
관절통증과 허리 건강에 대해 굉장히 유익한 내용이 많습니다.

 


또한 걸을 때의 진동이 뼈의 밀도를 높인다고 합니다. 
이 걷기 운동이 골다공증도 예방하고 무릎관절 등 퇴행한 관절을 서서히 건강하게 만든답니다. 

초반에 관절통증, 허리 방사통이 있더라도 살살 걷기를 시작하시고, 서서히 걷는 시간을 늘려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관절과 허리 건강에는 수영이 제일 좋다??  NOPP!!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관절과 허리건강에는 수영보다 걷기가 좋습니다. 
실제 의료진의 의견이기도 하고 제가 실제 경험한 바 허리 디스크와 퇴행성 관절염에는 걷기운동이 최고 좋습니다.

그럼 수영은 언제 하느냐?
관절염과 허리 방사통이 극심하여 아예 걷지 못할 때 하는 게 수영입니다.
아니, 정확하게 표현하면 물속 걷기입니다. 걷는 게 좋은데 걸을 수 없으니 부력으로 중력을 덜 받는 상황에서 걷기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걷을 수 있는 체력이 되는데 수영을 계속하면 오히려 허리 힘이 빠질 수도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이렇게 걷기에 적응이 되면 물속에서 나와 땅위 걷기를 하는 것이죠.

  허리디스크 극복! 결국은 코어근육 단련

걷기 운동을 통해 허리와 관절에 힘이 붙기 시작했다면 별도로 코어근육을 단련해야합니다. 관절에 좋은 영양제는 꾸준히 섭취해주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 일상생활하는 요즘에도 관절영양제는 빠뜨리지 않고 먹는 중입니다. 


코어근육은 사람의 허리를 둘러싼 근육이라 보시면 돼요.
복근, 등근육, 허벅지, 엉덩이 등을 코어라 하는데 이 근육들이 척추를 지지하기 때문에 코어힘이 강할 수록 허리, 관절 통증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 관절에 좋은 코어운동으로는 플랭크, 푸시업, 스쿼트, 브릿지 등이 있습니다. 이 코어근육 단련에 대해서는 잘 정리된 글을 아래에 공유해드릴게요!!

▶(클릭) 허리 근육 강화하는 필수 코어운동 4가지



  허리디스크, 관절통증 극복은 결국 걷기와 자세교정, 충분한 영양제 섭취!

관절염, 허리디스크 극복에 대한 포스팅을 하다보니 결국 걷기운동 예찬론자가 된 것 같네요 ^^
충분한 영양이 바탕된 상태에서 꾸준한 걷기운동을 한다면 그것만큼 뼈건강에 이로운 게 없을 것입니다.



본 포스팅이 허리디스크, 관절통증으로 고통받는 분들깨 조그만 희망이라도 되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추가 질문 있으시면 편하게 댓글 남겨주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