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시술 과정에 대해 확실히 알아야하는 이유


임플란트는 다발성 신경이 모인 잇몸과 턱, 구강 내부에 행하는 시술인만큼 정확한 진단과 오차없는 시술이 필요합니다. 

임플란트가 최초로 나왔을 땐 부작용과 통증이 커서 치과 전문의도 환자들에게 추천을 많이 하지 않았습니다.


요새는 CT, 3D 스캐너 등 장비가 첨단화되면서 부작용과 통증, 그리고 감염위험도 대폭 낮아졌기 때문에 임플란트 식립에 대해 크게 두려워하실 필요는 없으시답니다.

최근에는 임플란트를 10분 만에 식립할 수 있는 기술이 상용화되어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치의예 업계에 따르면 이 시술은 간편할 뿐더러 정확도가 높고 통증까지 작아 젊은 층은 물론, 고령 및 당뇨, 고혈압 등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에게도 굉장히 유용한 임플란트 시술이라고 합니다. 

 

그럼 아래를 확인하여 임플란트 수술과정과 절차에 대해 꼼꼼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임플란트 시술과정_1. 초진 내원 

 

임플란트 첫 단계입니다. 환자가 치과를 방문합니다. 


의사와 치아 상태에 대해 상담을 진행하고 치료 계획도 대략적으로 잡습니다.

 

임플란트 시술 과정


환자가 치료계획에 동의하면 3D 스캐너, CT 장비를 이용해 구강 구조를 스캔해 구강 입체지도를 제작합니다. 


치과의사는 상담과 3D 입체지도를 통해 얻어진 정보를 종합하고 컴퓨터로 시뮬레이션을 돌려 임플란트 식립 계획을 수립합니다. 


치과업종은 일단 비용이 비싸기도 하지만 의원끼리 담합을 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바가지 당하지 않으려면 치과를 방문하기 전에 미리 임플란트의 시세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치과에서 병원 홍보를 위해 선착순 무료 상담 및 할인 이벤트를 시행할 때가 있습니다.

 

이 기회를 활용하면 시가 대비하여 40% 가까이 할인된 가격에 임플란트 시술을 할 수 있으므로 이벤트를 잘 잡으시는 걸 추천드리겠습니다.  

 

호갱탈출! 임플란트 가격비교

 

임플란트 시술과정_2. 발치 및 임플란트 식립 

 

모의 수술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임플란트 식립을 진행합니다.


식립 부위에 뼈가 많이 손실된 상태라면 치조골 이식을 통해 뼈의 양과 강도를 맞춰줍니다. 

임플란트를 심을 부위의 치아를 뽑아내고 임플란트를 심습니다. 


임플란트가 뼈와 살에 잘 적응하며 붙기를 기다립니다. 

이 경우 환자에 따라 다른 처방이 내려집니다. 


다수의 치아에 임플란트를 심은 경우라면 임시 틀니를 사용하기도 하고 임시 보철물을 씌우기도 합니다.

 

 

임플란트 시술과정_3. 보철물 제작 및 적용

 

요새는 임플란트를 식립하며 최종 보철물을 제작하기 전 임시 치아보철물을 먼저 디자인 합니다. 보철물이 환자에게 잘 맞아 떨어지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임플란트와 보철물을 연결하는 지대주를 제작하는데, 기성품을 사용하기도 하고 환자 상태에 따라 특별 제작한 맞춤형 지대주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임플란트 임시보철물이지만 요새는 기술이 좋아서 이 임시보철물을 최종 보철로 사용해도 될 정도로 정확도와 정교함이 우수하다고 합니다. 

 


이렇게 임시보철물로 환자에게 맞는지 확인 한 후 최종 보철물 제작에 들어갑니다.

대부분 치과용 최종 보철물은 지르코니아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지르코니아는 강도가 우수하고 심미적으로도 뛰어나 치과 의학 및 미용을 모두 충족시키는 재료입니다. 

지르코니아를 캐드 프로그램으로 최종 디자인 한 후 제작하고 다듬어 환자에게 적용합니다. 

 

지르코니아가 대세의 재료이긴 하지만 환자도 미리 임플란트에는 어떤 재료가 있고 각 재료마다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확인해둬야 바가지를 당하는 경우를 막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검색하거나 본문에 나오는 링크를 확인해 임플란트에 대한 정보를 추가적으로 얻으실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시술과정_4. 유지 및 관리 

 

임플란트는 시술 후 관리를 위해 치과를 많이 방문할 필요가 없습니다. 틀니의 경우에는 최소 5회 이상 치과를 내원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디지털 기술을 적용해 내원 횟수가 더 줄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관리 측면에서 임플란트 식립 후 아무 이상이 없어도 1년간 3달에 한 번정도는 치과를 내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수술 자체가 만족스럽고 보철이 잘 맞다해도 주기적으로 임플란트와 주변 조직을 검사해주면 부작용과 착용 수명을 더 늘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