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를 살 땐 요모조모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아무리 중고차라 해도 큰 돈이 들어가며 이는 나와 내 가족의 생명과도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중고차를 살 때 꼭 확인해야할 사항은 무엇이 있는지,

호갱소리 안듣기 위해 필수적으로 갖춰야하는 절차는 무엇이 있는지 확인해봤습니다. 

 

 인터넷으로 중고차 시세를 먼저 확인하라

 

중고차 살 때 개인직거래, 중고차 매매상사 등 다양한 루트로 중고차를 매매할 수 있습니다.

 

딜러들은 저마다 정직하다고 광고합니다만 차에 대해 잘 모른다 싶으면 가격을 터무니없이 높게 부르는 일도 분명히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중고차를 살 때 온라인으로 사고자하는 중고차 견적을 먼저 확인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온라인 중고차 매매 사이트는 딜러전산망에 등록된 시세에서 차량 상태 및 사고 유무 등을 근거로 견적을 내기 때문에 터무니 없는 가격을 부르지 않습니다. 그랬다가는 고객이 찾아오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온라인 중고차 매매 사이트는 본문 포스팅에 나오는 링크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자 강추! 가성비 차량만 취급하는 곳

 

필자는 위 사이트로부터 아무것도 받은 것이 없으며, 필자가 실제로 구매하고 만족하였기에 추천하는 사이트입니다.

 

 중고차 카히스토리 확인은 필수!

 

중고차량의 사고 이력, 전손 유무, 보험 내역을 공식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가 바로 카히스토리입니다.

 

마음에 드는 중고차가 있다면 차량 넘버를 확인해 카히스토리 사이트에 들어가 정보를 기입합니다.

이용료는 부가세 포함 단돈 770원입니다. 

 

카히스토리 바로가기(클릭)

 

해당 차의 수리내역은 물론 상대방 차의 수리내역, 전손, 침수여부, 영업이력까지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히스토리 확인만해도 해당 차의 이력의 80% 이상은 알 수 있어요.

 

다만 사고가 났지만 보험을 거치지 않고 자기 돈으로 수리했다면 카히스토리에 내역이 남지 않을수도 있다는 점은 명심하셔야 합니다. 

 

 

 

 경매차, 렌터카는 중고차 매매에서 제외

 

경매차는 급전이 필요한 차주가 급하게 중고로 내놓거나 혹은 이미 채권자에게 압류되어 공매에 나온 차량을 뜻합니다. 금전적, 정신적 여유도 없는 차주가 차량을 애지중지 관리했을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매차는 일단 눈길을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여러 사람이 운전대를 잡은 렌터카 역시 상태가 좋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기업에서 장기 렌트한 임원용 차량은 오히려 더 관리가 잘되어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런 차량이 중고차 매물로 나와있다면 잡는 것이 좋습니다.

 

온라인 중고차 매매 사이트에서는 이런 중고차 이력을 투명하게 오픈하는 편이므로 상대방을 속이기 쉬운 직거래보다 먼저 온라인 중고차매매 사이트에서 매물을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침수차, 뼈대 사고차는 무조건 걸러라

 

올해는 특히 장마가 길고 태풍이 많아 침수차가 대량으로 중고차 매매 시장에 나올 것으로 예측됩니다.

 

침수차는 미세 진흙, 토사물이 엔진, 변속기를 비롯한 핵심 구동부품에 잔류해있기 때문에 당장은 이상없더라도 언제든지 차가 고장날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에서 달리다 엔진이 퍼진다면 얼마나 끔찍한 일이 벌어날까요?

 

또한 휠하우스, 하우스 패널 등 조향장치 및 차량의 뼈대를 다친 사고차량은 무조건 걸러야합니다. 이런 차를 몰다가는 운행 잘 하다가 갑자기 차량이 좌우로 튕겨나가는 마법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범퍼를 고치거나 휀다를 교체한 사고는 무사고로 간주합니다. 운행과 안전에 영향이 거의 없는 단순한 교체 건이기 때문입니다. 

 

침수차와 사고차를 거르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중고차 시승 시 점검해야할 사항

- 엔진 소리는 이상이 없는가?

- 변속기를 D로 두고 브레이크를 밟아 멈추었을 때 떨림 정도(디딸)

- 차 보닛을 열어 누유, 누수 체크

- 차를 카센터 리프트에 띄워 하부 녹 상태 확인 할 것

- 이전 차주의 지역이 바다였으면 그 차는 패스할 것(녹이 많이 슬었을 가능성이 높음)

- 실내 각종 버튼 다 눌러보고 정상작동 여부 체크하기

- 실내 발판 들춰보기(연탄 구멍있는지 확인)

 

 

 중고차 매매 딜러와의 약속은 반드시 계약서에 명시

 

중고차를 사기로 했을 때 딜러가 말로 선팅을 해주겠다, 기름 가득 넣어주겠다, 차량 결함 발견되면 고쳐주겠다.. 라는 약속을 하게되는 경우가 있을 때 이를 반드시 계약서에 명시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구두로 된 약속은 그 효력이 미미할 뿐만 아니라 증명하기도 어렵습니다.  

 

차량을 매매할 때는 반드시 모든 내역을 문서로 만들어주세요.

 

신뢰할 수 있는 딜러를 만나 그 과정과 계약사항을 명명백백하게 문서로 만들고 확실하게 사후관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중고차 살 때 확인해야할 것들 요약하자면

 

- 온라인 중고차 매매 사이트를 통해 먼저 차량의 중고차 견적을 확인할 것

- 카히스토리 확인을 통해 중고차 사고여부와 이력을 확인할 것

- 침수차, 뼈대 먹은 사고차는 NO, NO

- 직접 시승하며 차량 상태 체크할 것

- 딜러와 모든 사항은 문서로 남겨둘 것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